홈 > COFFEE STORY > 포트커피의 장점
포트커피의 장점
포트커피의 장점
포트커피의 장점

커피의 종류

커피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뷴류되지만 다양한 교배종이나 잡종이 만들어지고 있다. 아라비카(aravicas),로부스타(robustas), 리베리카(livericas)종이 대표적이며, 아라비카종이 전 세계 산출량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남은 30%의 대부분은 로부스타종이고, 라베리카종은 2~3% 밖에 생산되지 않는다. 브라질, 콜롬비아 등 중미와 남미에서 대부분의 아라비카가 생산되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 남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로 부스타가 주로 생산된다. 브라질은 가장 큰 아라비카 생산지이자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큰 로부스타 생산지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베트남 범국가적으로 커피생산에 뛰어들면서 인도네시아의 생산량을 위협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교역될 때에는 편의상 콜롬비아 커피를 중심으로 한 마일드(mild),브라질 커피를 중심으로 한 자연건조식 아라비카(natural arbica),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 로부스타(robusta) 등 3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아라비카

원산지가 에티오피아인 아라비카는 잎의 모양과 색깔, 꽃 등에서 로부스타와 미세한 차이를 나타낸다. 아라비카는 다 자란 나무의 크기가 5~6m이며, 평균기온 20 ℃ 전후, 해발 600~2,000m의 고지대에서 주로 재배된다.

구분 아라비카 카네포라
주요종 티피카 카네포라
최적기후 온화한 기후 따뜻하고 습한 기후
고도(m) 600~2,200 0~800
온도(℃) 15~24 18~36
강수량(mm/년) 1,200~2,200 2,200~3,000
나무의 크기 자가 수정 관목 타가 수정 관목
잎모양 작고 광택 있는 타원형 크고 폭이 넓음
꽃의 크기 작음
체리 잎겨드랑이에 송이로 열림(빨간색의 심홍색 or 노랑색) 잎겨드랑이에 송이로 열림(검은색의 심홍색)
외관(mm) 직사각형의 타원형(15) 타원형, 말랐을 때 줄무늬(12)
익는 기간(개월) 7~9 9~11
원두모양 타원형, 납작, 깊은 홈 타원형에서 원형
길이(mm) 5~13 4~8
카페인(%) 0.9~1.4(평균 1.2) 1.8~4.0(평균 2.2)

기후나 토양, 병충해에 민감하고 특히 열에 약해서 온도가 30℃ 이상으로 올라가면 불과 2~3일내에 해를 입고 만다. 아라비카는 단맛, 신맛, 감칠맛, 그리고 향기가 뛰어난 대체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 성장속도는 느리지만 향미가 풍부하고 카페인 함유량도 로부스타에 비해 적다. 모양은 로부스타에 비해 평평하고 길이가 길며 가운데 새겨진 고랑이 굽어 있다. 색은 좀 더 진한 녹색이며 때때로 푸른 색조를 띄기도 한다.

로부스타

커피의 종류 아라비카에 비해 강인한 종자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해수면 기준 0~800m 정도의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열대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잎과 나무의 크기가 아라비카보다 크지만, 열매는 리베리카나 아라비카보다 작다. 다 자란 나무의 키는 8~10m이며, 30℃이상의 온도에 7~8일 정도 견딜 수 있고, 기생충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아라비카종보다 훨씬 강하다.
대개 로부스타는 쓴맛이 강하고 향기도 아라비카종에 비해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다른 커피와 배합하거나 인스턴트 커피를 제조하는데 사용한다. 하지만 품질과 맛이 뛰어난 일부 로부스타 생두는 아라비카 보다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한다. 모양은 둥근형으로, 가운데 새겨진 고랑이 직선으로 되어 있다. 내추럴 생두의 색은 황갈색을 띠고 수세 처리된 생두는 연두색을 띤다.
창업절차
투자비용
인테리어
성공전략